구내염 원인 및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

 식사를 할때 말을 할때 심한 경우 침을 삼킬때 조차 따끔따끔해서 하루 종일 신경쓰이게 되는 구내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어떻게하면 빨리 낫는지 정말 많은 방법들을 알아보고 써보셨을텐데요.

 하지만 가장 먼저 고민하셔야 할 것은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히 알고 다시 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구내염의 명확한 발생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확실히 알아 가실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Stomatitis)

 입병이라고도 불리는 구내염은 구강 내, 즉 입속에 발생하는 염증 또는 궤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입술에 발생하는 구순염 또한 포함될 수 있다.

 형태는 대부분 발생부위에 하얀 구멍이 있는데 이는 죽은 세포와 음식물의 찌꺼기로 인해 백색으로 변한 것이며 원래 구강의 점막이 손상되며 발생하여 붉은 상처 형태로 발생한다.

구내염 원인

 헤르페스 구내염

 헤르페스 구내염은 대부분이 감기에 걸리거나 고열 발생에 의해 생기게 된다.

 발생원인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 제 1형(HSV-1)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면역력이 저하되었을때 주로 발생하게 된다.

 TMI. 면역력이 약한 소아에게 헤르페스 구내염의 발생률이 높으니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 아이와의 접촉에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단순 포진 바이러스 제 2형(HSV-2)에 의한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다고 이야기한 이유는 제2형의 경우 생식기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제 2형에 의한 발생 유형으로는 성관계에 의한 경우와 자연분만 출산과정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있다.

아프타 구내염

 헤르페스 구내염처럼 명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여러가지 상황에서 아프타 구내염의 발병율이 높아지는데 발병하기 쉬운 환경은 아래와 같다.

  1. 건조한 구강
  2. 구강 상처
  3. 교정기, 틀니
  4. 알레르기
  5. 자가면역질환
  6. 비타민B12 결핍
  7. 피로, 스트레스

칸디다성 구내염

 칸디다성 구내염의은 곰팡이균의 한종류인 칸디다에 의해 발생하며 아구창이라고도 부른다.

 평소에도 구강에 존재하는 칸디다균은 몸이 쇠약해질때 급속히 증식하며 구내염을 발생시키는데 특히 당뇨병환자나 면역결핍 증후군 환자에게서 자주 발병한다.

구내염

구내염 치료방법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 식사 및 구강 관리를 통해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줌과 함께 발생원인에 따라 치료방법 또한 달라야한다. 

식사요법

 식사를 하며 구내염 발생 부위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줄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식사는 가능한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 위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맵거나 신 음식 또한 염증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음식 또한 염증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식혀서 먹는게 좋다.

 구강내 점막의 건강을 위해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  카페인 함유 음료 등의 경우 수분 보충에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생수나 보리차 등을 마시는 것이 좋다.

 TMI. 음료를 마시며 접촉 시 통증이 심할때는 빨때를 이용하자!

항바이러스 치료

바이러스가 원인이되는 헤르페스의 경우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클로버와 같은 연고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진통 소염제

명확한 원인이 불분명한 아프타의 경우 통증과 염증을 치료는게 좋은데, 다들 잘 알고 있는 알보칠이 그 중 하나이다.

TMI. 알보칠은 알아보고 칠하라고 이름을 알보칠이라고 지었다고 할만큼 약을 바르는 순간 강한 통증을 동반한다.

진균제

곰팡이의 확산 방지 및  치료를 위해 진균제 현탁액을 통해 치료를 한다.

면역력

구내염의 공통적인 발생원인 면역력 저하 이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구내염 예방

구강 청결 유지

 발생 원인이 구강에 존재하는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에 존재하는 원인들을 잘 관리하여야 하는데 그 첫번째가 청결유지이다. 

 식사후 양치는 당연한 것이고 틈틈이 가글용액을 활용하여 입을 헹구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TMI. 가글용액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 빈도가 너무 잦으면 입속이 건조해질 수 있다.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B의 결핍은 구내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구내염 발생이 너무 잦은 경우 비타민B 섭취를 신경써야 한다.

 또한 입속 점막 생성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을 함께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비타민B와 글루타민 알아보기

면역력 관리

 발생원인중 공통적인 부분이었던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