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효능과 과잉 증상

나트륨 설명과 효능

나트륨(Na)은 염소(CI)와 함께 *식염(염화나트륨 =NaCI)으로 여러가지 조미료로써 식품에 첨가되어 있다.

식염이 몸 속으로 들어오면 나트륨이온(Na+)과 염소이온(CI)으로 분해되어 장에서 대부분 흡수된다.

나트륨과 염소는 각 각 이온상태에서 세포 사이에 있는 세포간액과 혈액속 혈장 등의 체액과 함께 우리 몸 구석구석에 존재한다.

체액의 염분농도를 약 0.9%로 유지하는 기능을 나트륨과 칼륨이 서로 협력하며 조절하게 된다.

나트륨은 세포외액에서 칼륨은 세포내액에서 주로 존재하며 *나트륨-칼륨 펌프라 불리는 효소를 통해 염분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또한 나트륨과 칼륨은 체액의 pH수치를 약알카리성(약 7.4)으로 유지하는 기능도 한다.

그리고 나트륨은 근육의 수축이나 신경 전달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기능도 한다.

추가로 염소의 경우 펩신을 활성화 하여서 위액을 통해 단백질 분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트륨 주요 섭취 음식 소금

나트륨 섭취와 과잉 증상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는 주요 음식은 소금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소금 섭취량이 높은 편이여서 부족한 경우는 좀처럼 없고 오히려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부종, 고혈압, 신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위암의 발병률 또한 높아질 수있다.

나트륨 흡수를 억제하는 영양소는?

TMI 지식

식염: 식용 소금을 말하는데 소금은 나트륨(Na)과 염소(CI)의 화합물로 서로의 비율은 항상 동일하여 식품에 함유되는 나트륨의 양은 [나트륨(mg) * 2.54 / 1000 = 식염상당량(g)] 이렇게 계산된다. 종류는 천일염(바닷물로 만드는 소금)과 암염(땅에서 캐는 소금)이 있으며 구성 성분에는 마그네슘(Mg)과 같은 여러가지 무기질도 함께 존재한다.

풍부한 성분 함유된 소금으로 건강 챙기기

나트륨-칼륨 펌프: 세포막에 존재하며 세포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은 세포밖으로 칼륨은 세포안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한 종류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