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음식에 자주 들어가는 재료 중 하나인 파! 효능을 잘 알고 먹으면 맛있는 음식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약으로도 먹을 수 있는데요.
자주 먹는 파에 대한 설명과 효능 그리고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그리고 마지막에 파를 많이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말씀드릴테니 꼭 끝까지 읽고 참고하시길 바래요.
콘텐츠
파 설명
파의 고향은 시베리아의 알타이라는 지역이며 과거 유럽에서는 파를 문 앞에 걸어 놓으면 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중국에서는 군사들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 파를 먹였고 양귀비의 정부 안록산의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로 파를 꼽았다.
또한 만리장성을 쌓을 때 동원된 인부들에게 음식과 함께 파를 꼭 먹였는데 그래서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마늘이 쌓았고 만리장성은 파가 쌓았다고 이야기된다.
파 효능
감기 예방 및 치료
파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체온을 올려 땀을 나게하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감기에 파뿌리를 처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항염, 면역력 증가
파는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의약품이 발달하지 못했던 옛날에는 소염, 진통제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또한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여 면역기능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TMI. 인터페론이란 면역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자연 단백질로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종양등 외부의 침입자들에 대응한다.(출처 위키피디아)
해독, 항균
파는 육류를 먹을때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파가 육류의 독을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어서다.
또한 파는 살균 효과가 있는데 주로 결핵균과 포도상구균 등에 강하며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도 있다.
혈액순환 및 성 기능 개선
파를 많이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파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감소효과가 있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기능에 도움이 되어 성욕을 일으킨다하여 불교에서는 수행에 방해가된다하여 멀리하는 음식인 *오신채 중 하나이다.
TMI. 오신채란 대승불교에서 수행에 방해가 되는 다섯가지 채소로 마늘[대산], 파[혁총], 달래[자총], 부추[난총], 아위[흥거]를 지칭한다.
소화 기능 향상
소화가 잘되기 위해서는 배가 따뜻해야하는데 파를 먹게되면 파의 성분 중 하나인 유황성분이 체온을 상승시켜주어 땀을 배출시키고 위장의 소화기능을 도와 대소변을 잘 나오게한다.
이렇게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 피부 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피로회복
파에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약 2배 가량 많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B, 단백질, 엽산, 인, 철분, 칼슘, 칼슘 등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게다가 파, 마늘 등의 특유의 냄새의 원인으로 알려진 알리신 성분에 의해 비타민 B₁을 활성화하며 체내 흡수율도 높인다.
TMI. 비타민B군을 충분히 섭취하면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
파 섭취 시 알아야 하는 것
파의 녹색과 백색 차이
파의 흰부분과 초록부분은 함유된 영양소 및 효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파의 초록부분은 비타민A가 많은 반면 흰부분은 비타민C가 많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초록부분 보다는 흰부분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파 섭취시 주의할 점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파는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 원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파를 많이 먹을 경우 과하게 땀을 흘려 몸이 상할 수 있다.
그리고 두부와 함께 먹는것은 피해야 하는데 파에 있는 수산과 두부에있는 칼슘이 결합해 수산칼슘이 되는데 이로인해 몸에 수산칼슘결석이 생길 수 있다.
TMI. 두부와 시금치 또한 수산칼슘을 만들어낼 수 있는 조합으로 음식궁합이 좋지 못하다.
파의 효능과 섭취시 알아야함점 등을 알아봤는데요.
그럼 맛있게 먹는 방법도 알아봐야겠죠?
파를 간단하지만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잘 소개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몸에 좋은 파를 맛있게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