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은 어린 나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모두 느끼는 흔한 증상으로, ‘병이다’ 라고 의심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두통은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특히 뇌졸중, 혈관염, 편두통 등 뇌혈관 질환들은 당장 사망에 이르게 하지는 않지만 삶을 힘들고 지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오늘은 두통의 원인을 살펴보고 ‘비트’가 두통에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두통 원인
두통은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이 있습니다.
자세히 검사해도 특징적인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으로 나뉩니다.
일차성(원발성) 두통
- 편두통
좌,우 관계없이 한쪽에 통증이 있는 두통.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된다.
2. 긴장성 두통
머리 주위로 머리띠를 조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미한 통증 혹은 중등 수준의 통증이다.
이차성(속발성) 두통
- 측두동맥염
관자놀이 쪽에 짧은 두통이 발생. 관자놀이 근처의 측두동맹(관자동맥)의 염증이 원인으로 노인층에서 자주 발생한다.
2. 뇌종양
뇌에서 양성 증식 또는 악성 증식으로 나타남. 두개골 내 압력 증가로 인해 두통 발생한다.
3. 뇌출혈
만성 고혈압에 의해 발생. 뇌 혈관이 파열 및 손상되어 극심한 두통을 가져온다.
4. 뇌수막염
지주막하강* 층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며 발열 없는 극심한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이다.
TMI 뇌동맥이 지나는 위치. 뇌동맥에 생기는 혹(뇌동맥류)이 터지면 뇌출혈이 된다.
비트 효능
비트는 빨간 무라고 불릴 만큼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장내 유해물질을 흡착 시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트는 각종 질병 예방에도 탁월한데요.
비트의 붉은색은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원인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 폐렴 등의 암 예방 및 염증 완화에 효과를 가지고 있는 등 다양한 성분들로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비트 성분
- 베타인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녹이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몸의 혈액 공급이 원활해지며 두통 또는 숙취 등에 효과가 있다.
TMI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것으로 흔히 ‘피떡’이라고도 말한다. 원인은 혈류 감속, 여성호르몬, 담배, 당뇨 등 매우 다양하다.
2. 염소
간 정화작용에 탁월하고 골격형성 및 유아 발육에 효과가 있다.
- 철분과 비타민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어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안토시아닌
항암 기능에 있어 여러 장기에 전이되는 증상을 억제한다.
시각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 보호하면서 안구 혈류와 안압의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도를 낮추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TMI 몸 속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가 된 것으로 세포 손상과 노화를 촉진, 심혈관계질환 유발의 원인이 된다.
두통에 도움이 되는 이유
비트는 100g당 250mg의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자연 발생된 질산염이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면서 혈압을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 뇌졸중과 같은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효능은 뇌 자체의 건강에도 영향을 주어 인지 능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트에는 우리 몸에 안정감을 주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중한 업무와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로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상당히 흔한데요. 아미노산 종류인 트립토판은 몸의 안정을 통해 스트레스성 우울감을 막아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비트 고르는 방법
비트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한 지 얼마 안되는 것은 단단하며 흙이 많이 묻어있고, 잘랐을 때 보다 진하고 선명한 붉은색을 드러냅니다.
비트 손질법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이 씻은 후 필러 또는 칼을 통해 껍질을 벗겨낸다.
혹, 오래되어 수분이 빠져나간 비트는 사용 전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 흡수를 통해 어느정도 생생해지는 효과가 있다.
비트 보관방법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 혹은 키친 타월 등으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보관 전에 줄기 부분 5cm정도를 남기고 제거하면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는다.
보통 뿌리의 경우 2주, 잎은 3~5일 보관이 가능하지만 되도록 그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트연근전 레시피
★ 요리 시간 : 30분 내외
★ 재료 : 연근 200g / 물 50ml / 찹쌀가루 2스푼 / 소금 2티스푼 / 비트 50g / 새송이 50g
★ 조리 순서
1.연근과 물을 넣고 믹서로 곱게 갈아 반죽을 준비한다.
2.반죽에 찹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섞어준다.
3.버섯과 비트를 얇게 채썰어준다.
4.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 얇게 펴 올린다.
5.한 면이 다 익으면 뒤집은 뒤 비트와 새송이 버섯을 올린다.
6.아랫면이 노릇해 질 때 쯤 뒤집어서 조금 더 익히면 완성!
오늘 소개해 드린 비트가 여러분의 건강에 한발짝 도움이 되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