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비타민A 설명과 효능
레티놀과 카로틴 두 가지 성분으로써 존재하는 비타민A, 그 중 카로틴은 더욱 세분화 된다.
카로틴은 α-카로틴, β-카로틴, γ-카로틴 그리고 크립토잔틴 등이 있는데 이 중에 α, β, γ –카로틴을 비타민A로 변하는 프로비타민A 또는 비타민 전구체 라고도 부른다.
TMI. 전구체란 어떤 물질이 화학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OO라는 물질의 바로 전단계를 OO물질의 전구체라고 한다.
비타민A는 레티놀로 혈액 속에 저장되어 있다.
비타민A 과잉/결핍 증상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의 성분인 레티놀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물에 녹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된다.
이런 레티놀이 특히 간에 쌓이게 되면 두통, 구토, 발진, 탈모, 간 기능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비타민A의 기능으로는 피부, 코의 점막과 같은 호흡 시에 필요로 하는 점막을 강화한다.
그렇게 강화된 점막을 통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으로 침투하려는 것을 막아 몸을 지켜주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이 강해 혈관의 건강과 노화를 예방해준다.
TMI. 항산화란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신체의 세포나 조직이 산화 및 도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말한다.
TMI.활성산소란 산소의 연소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며 세포와 혈관, 조직의 산화와 노화를 촉진한다.
눈의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눈의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이 감소하게 되어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보는 것이 어려워지는 야맹증이 되기 쉽다.
또한 비타민A의 전구체인 β-카로틴은 백내장 및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A 섭취 방법
비타민A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800µgRAE이다.
TMI. 비타민A 단위
IU= International Unit, 국제 단위의 약자
*1mg = 1,000 mcg(μg 마이크로그램)
비타민A를 만드는 성분 중 하나인 레티놀이 과잉일 경우 두통, 구토, 발진, 탈모, 간 기능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위에서 이야기했다.
그런데 비타민A를 만드는 또 다른 하나인 카로틴은 주로 식물성 식품에서 섭취하게 되는데,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섭취한 카로틴은 소장과 간에서 레티놀로 분해되게 된다.
하지만 동물성 식품으로부터 직접 섭취한 레티놀과 달리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섭취한 카로틴이 레티놀로 분해되는 것은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양에 따라 분해하게 되므로 과잉 섭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걱정 없이 카로틴 섭취하기!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직접 식품으로부터 섭취하고 싶다면 기름에 볶는 등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TMI 정보
보충제에 포함된 β-카로틴의 함량 : β-카로틴 중량(mg) * 1000 * 1.67
비타민A 과잉증: 임신초기 레티놀의 과잉섭취 시 태아의 기형 발생률이 증가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섭취가 필요 시 카로틴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