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2 효능과 부족 증상 그리고 섭취방법

비타민B2 설명 및 효능

비타민B2, 리보플라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황색 색소를 가지고 있다.

수용성 비타민으로 잉여분은 소변을 통해 대부분 배출된다.

비타민B2는 아이의 성장에도 중요한 기능을 하여서 성장비타민이라고도 불린다.

발견 초기에는 비타민B 다음인 비타민C로 불렸던 적도 있다.

비타민B2

주요기능으로는 3대영양소의 에너지로의 대사를 위한 조효소로써의 역할을 한다.

그 중 지방산의 *아세틸CoA로 변환을 돕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B2가 부족해지면 지방의 에너지 생산이 정체되며 체내에 쌓일 수 있다.

TMI. 아세틸CoA이란 포도당(글루코스)에서 분해된 피루브산이 비타민B1의 조효소 작용으로 변해 생긴 화합물로 TCA회로로 들어가서 에너지 생산에 활용된다.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도 영향을 주는데, 피부나 점막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과 머리카락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활성산소는 세포의 손상을 주어 노화를 촉진한다.

TMI.활성산소란 산소의 연소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며 세포와 혈관, 조직의 산화와 노화를 촉진한다.

비타민B2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글루타티온환원효소의 조효소 역할을 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비롯한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병을 예방하기도 한다.

TMI. 글루타티온환원효소란 세포를 산화시키는 과산화지방을 분해하는 글루타티온이나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를 돕는 효소로써 비타민B2와 함께 과산화지방을 분해한다.

부족증상

비타민B2가 부족해지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며 *구내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TMI. 구내염이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의 일종으로 단순포진이 입속에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병의 일종이다.

또한 점막이 약해질 수 있는데, 특히 눈의 점막이 약해져 눈의 피로도가 급격히 올라간다.

만성적으로 비타민B2가 부족해지면 성장발육이 저하되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이, 임산부는 특별히 의식적인 섭취가 필요하다.


섭취하는 방법

비타민B2 하루 권장섭취량은 약 1.5mg이다.

주요기능인 에너지 대사활동에는 비타민B2와 함께 비타민B1,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오틴과 같은 여러 비타민들이 서로 관계가 있다.

여러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기

따라서 이러한 비타민들을 함께 섭취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있다.

그렇기에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들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었인지 고민해보아야 한다.

고민 없이 비타민 영양제로 해결하기

비타민B2 음식 함유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