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요오드 설명과 효능
성인의 몸에 약 15~20mg정도 존재하는 요오드, 그 중에 70~80%는 *갑상선에 존재한다.
특히 갑상선 아래쪽에 있는 내분비선에서 분비되는 티록신과 트리요오드디로닌과 같은 갑상선호르몬의 성분으로 사용된다.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 대사를 높이며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인 아이에게 꼭 필요하다.
성장호르몬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합성에도 영향을 주어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강함을 유지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몸 속에 흡수되지 않은 요오드의 경우 살균작용도 하여 양치액, 소독약 등에 활용된다.
요오드 부족 증상
요오드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약130µg으로 평소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음식에 풍부하여 결핍이 쉽게 발생하진 않는다.
하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인스턴트식품 중심의 식생활에서 결핍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요오드 결핍이 발생하면 *갑상선종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종의 증상으로는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피곤함을 자주 느끼고, 권태감과 체온이 낮아지고 체력 저하 등이 있다.
특히 임산부의 결핍은 태아의 장애, 유산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임신중에는 특히 잘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과잉증 또한 갑상선호르몬장애로 인해 체중감소, 월경이상증상, 정신불안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TMI 지식
갑상선: 목의 앞쪽에 존재하는 내분비선으로 여포라고 불리는 작은 주머니들이 여러 개 뭉처있는 모양으로 그 주머니 안에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액체로 가득 차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여포에서 분비된다.
갑상선종: 요오드의 부족 혹은 과잉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갑상선이 붓고 기능 저하로 에너지 대사가 떨어짐과 함께 맥박이 늦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아이오딘: 요오드의 다른 이름은 아이오딘인데,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아이오딘127과 방사능 오염을 말하는 아이오딘 131 두가지는 구분하여야 한다. 참고로 아이오딘은 갑상선에 저장되게 되는데, 갑상선은 아이오딘127, 131 두 종류를 구분하지 못한다. 아이오딘131이 누적될 경우 갑상선암의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