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즉 구취로 고민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어느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약 30%가량이 입 냄새를 고민한 적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약 3명중 1명으로 매우 큰 비율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비슷한 고민 혹은 주변사람의 입 냄새 때문에 불편하셨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내 이야기여도 어디다 말하기도 어렵고 주변사람 일이라면 대놓고 알려주기에도 어려운 구취! 하지만 이 글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입 냄새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입 냄새 자가 진단법
구취의 원인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본인의 입 냄새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사실 코로나 이후 마스크가 일상생활이 된 지금 따로 확인하지 않아도 마스크에서 나는 냄새만으로도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집에 하나쯤 있는 면봉을 가지고 혓바닥(특히 목과 가까운 곳)의 *설태를 닦아 냄새를 맡아보시는 것입니다.
TMI.설태란 혓바닥에 있는 작은 돌기들에 박테리아, 세균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혓바닥 이끼라는 뜻입니다.(링크)
설태는 입 냄새의 원인 중 약 80%를 차지 할만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진단방법입니다.
더욱 간단한 방법으로는 자신의 손을 혓바닥으로 핥고 침이 마른 뒤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다 확실한 검사방법으로는 할리미터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TMI.할리미터 검사란 구취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황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하는 검사방법입니다.
입 냄새 원인
생리적 입 냄새
대부분의 입 냄새 원인이 되는 경우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 침 분비량의 감소
- 식사가 불규칙한 경우
- 장시간 신체활동을 한 경우
- 양파, 마늘 등 황화합물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 경우
- 담배를 피운 경우
병리적 입 냄새
입 냄새의 원인으로 입 속 질환과 소화기관에 관련된 질환에 의해 발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충치, 구내염 등 구강 질환
- 치아 보형물(틀니, 교정장치 등)의 위생 상 문제
- 치태, 치석, 과량의 설태
- 구강암
- 비염, 편도염 등의 이비인후과 질환
- 위염, 위암, 궤양 등 소화기 질환
- 당뇨병, 백혈병, 신부전, 간경화, 폐암 등의 질환
TMI. 질환 별 입 냄새의 특징
- 당뇨병: 과일향과 같은 달콤한 냄새
- 백혈병: 피 썩은 냄새
- 신부전: 생선 비린내
- 간경화: 계란 썩은 냄새
입 냄새 없애는 법
가장 기본적이면서 어려운 것이 좋은 양치습관이다.
특히 최근 양치를 할 때 핸드폰을 보며 무의식적으로 양치를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이 경우 구석구석 모든 치아와 잇몸 혓바닥을 닦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양치질은 꼬박 꼬박 하지만 제대로 양치질을 하지 않아 구취가 발생할 수 있다.
입 속이 건조 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입 속이 건조할 경우 구취가 발생할 수 있는데, 대부분 자고 일어났을 때 입 냄새를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구강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 하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경우 담배의 황화물에 의한 입 냄새뿐만 아니라 연기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지므로 인해 구취가 심화될 수 있다.
TMI. 구강 청결제를 지속적으로 오래 사용하게 되면 치아와 입 속 점막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고, 알코올이 함유된 경우 오히려 구강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 건강을 챙긴다.
입 속에 세균 증식을 돕는 커피, 감귤 주스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치즈, 우유 아이스크림 등의 섭취를 줄이거나 입속에 남아있지 않도록 입을 헹구거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입 냄새 없애는 음식
자몽
자몽에 함유된 성분인 구연산은 타액 분비를 도와 구강 건조를 예방하며 비타민C 또한 풍부해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한다.
파슬리
입 속 박테리아를 감소시키는 성분이 풍부해 입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계피
계피에 풍부한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으로 구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오이
풍부한 수분으로 구강 건조를 예방하며 섬유질에 의해 치아 사이 음식물 제거, 구강 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구취 제거에 효과가 있다.
녹차
녹차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박테리아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며 구강 건조 예방에도 매우 도움을 준다.
물
구강 건조 예방 및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우며 섭취한 음식물 소화와 신진대사에 필수적이므로 입 냄새를 없애기를 원한다면 가장 쉬운 방법인 물 마시기를 실천하길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