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비타민 A, B1, B2, C, E, K뿐 아니라 칼슘, 칼륨, 루틴, 엽산, 철, 인 식이섬유, 단백질, 당질, 회분, 구연산, 아미노산, 사과산, 호박산, 플라보노이드, 글루타민산,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등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 특히 중요한 성분들을 조금 살펴볼까요?
비타민 C
토마토 하나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성인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이 들어있어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진에 탁월합니다.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항암 작용,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 심혈관계 질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알코올 분해 시 나오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숙취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TMI 항산화 작용? 우리가 먹은 음식을 소화시켜 에너지로 만들기 위해 산소를 통한 산화를 하게 되는데 이때 생기는 활성산소는 정상보다 많이 쌓일 경우, 노화와 질병을 촉진하게 된다. 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 작용이다.
칼륨, 루틴
칼륨은 염분이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으로 붓기 제거에 큰 도움이 되고 루틴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혈압이 있거나 심장관련 질환, 간질환 등이 있는 경우 큰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 클루타민산, 아미노산
구연산이나 글루타민산,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과 니코틴 해독, 숙취 해소하는 작용을 하므로 음주 전 토마토 주스를 먹는 것이 숙취해소제를 먹는 것 만큼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토마토가 당뇨에 좋은 이유
제2형 당뇨병 환자가 토마토를 섭취할 경우, 혈액의 혈소판 응집 현상이 억제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TMI 호주 뉴캐슬대 마노하르 게르그 박사팀은 제 2형 당뇨병을 앓는 43~82세 남자14명, 여자 6명을 대상으로 3주 동안 실험한 결과, 토마토 섭취가 당뇨병 환자의 혈소판응집 억제에 도움이 됐다고 18일 발행된 ‘미국 의학 협회지(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최신호에 발표.
먼저, ‘혈소판’은 혈관이나 피부 손상 시 혈액을 응고하고 지혈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입니다.
혈소판 응집 현상은 이 혈소판의 역할이 과도하게 활성화 되면서 혈액 응고가 일어나 혈관을 막아버리는 ‘동맥경화’를 일으킬 위험도를 높이는 원인으로 손꼽히는 현상이에요.
이 현상이 억제된다는 것은 즉,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므로써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순환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이죠!
TMI당뇨환자들은 심혈관계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 ‘아스피린’은 심혈관질환이 생길 위험을 예방하고자 처방되는 약 중 하나.
‘아스피린’은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인 비타민C를 배출시키고 많이 복용하게 될 경우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장 점막을 자극시켜 장기 복용 시 위장 출혈 등이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토마토 달걀 볶음 레시피
그럼 오늘의 건강 레시피를 소개해 볼까요?!
★ 요리 시간 : 15분 내외
★ 재료 : 토마토 1개 , 달걀 2알 , 양파 1/4개 , 소금 한 꼬집 , 올리브유 조금
★ 조리 순서
1.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하고 토마토는 6등분 하여 썰어둡니다.
2. 달걀은 그릇에 적당히 풀어 준비해 주세요.
3.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먼저 볶아 숨이 죽으면 토마토를 넣고 1분 30초 정도 볶아 줍니다.
4. 빠르게 달걀과 소름을 넣고 스크램블 만들듯이 볶아 주면 완성
당뇨에 큰 도움을 주는 건강한 식품 ‘토마토’ 를 이용한 간단 레시피를 통해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식사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