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알아보기

이번에 알아볼 이야기는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이랍니다.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식사 때마다 옆에 앉아 부담스러운 눈으로 저를 아니 제 입만 처다 보고 있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 이럴 때마다 고민되는 것이 이건 우리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인가?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한가지한 가지 가장 확실한 한 가지는 반려견에게 사료만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요즘 여러가지 기능이 첨가된 강아지 사료가 많이 있는데요. 이런 사료에는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 첨가되어 있어요.

하지만 사람들은 건강한 맛 말고 여러가지 맛을 느끼고 싶어 하는데요.우리 반려견들도 그럴 거라 생각하고 여러 가지 간식을 주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문제는 “고기를 한번도 안 먹은 사람은 있을지 모르지만, 한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처럼 간식의 맛에 눈을 뜬 강아지는 사료보다 자극적인 맛의 간식이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이미 간식을 주었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간식을 주게 될 텐데요.그럼 반려견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어떤 것 있는지 숙지하셔야 하는데요.

이제부터 반려견과 함께 동거하며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우리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반려견을 키우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수 있는 음식인 초콜릿! 그런데 먹으면 안 된다고는 알고 있는데, 어째서 먹으면 안 되는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이유는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의 성분 중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사람과 달리 강아지들은 테오브로민을 섭취하면 몸속에서 분해를 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요. 분해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 몸속에 있게 되면 중독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테오브로민>의 중독 증상으로는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사람에게는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두 가지 모두 있는 음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으니 사랑스러운 우리 반려견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해요.

–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포도류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포도류"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포도류”

사람들에게는 여러 종류의 맛있는 음식과 음식을 만드는 재료가 되는 포도가 반려견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독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게다가 생각보다 많은 양이 아니라 하더라도 강아지에게는 매우 위험한데요.

1kg 미만의 강아지의 경우 10g의 포도만으로도 매우 치명적일 수 있을 만큼 포도는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인데요.

포도라 하면 포도, 포도잼, 건포도, 포도주스, 와인, 샤인머스켓 등 포도 성분이 들어있는 모든 음식을 조심하셔야 해요.

포도를 먹게 되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게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식욕감소, 기력감소 등이 일반적이고 이러한 증상이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까지도 간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하게 되면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이럴 때는 지체 없이 근처 동물병원에 내방하셔야 해요.

–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어패류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어패류"
“어패류”

날것의 조개는 사람들도 위험해 잘 먹지 않는데요, 이는 마비성 패류 중독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우려 때문인데요. 사람보다 체구가 작은 강아지의 경우 이런 중독이 사람보다 훨씬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해요.

또한 오징어, 생선회를 사람이 먹을 수 있다 하여 강아지에게 주는 것은 금물이에요. 특히 마른오징어의 경우 잘 씹지 않고 삼키는 강아지들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대부분 소화가 잘 되지 못하며 체내의 수분을 흡수하며 장 어딘가에 늘러 붙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러한 경우 소화불량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니 주의하셔야 해요.

–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카페인음료"
“카페인음료”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꼭 필요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이유는 바로 각성효과! 즉 심장이 빨리 뛰게 만들어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사람에게도 과한 카페인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체구가 작은 강아지에게 사람이 마시는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 음료의 카페인 함량은 매우 높은 편인데요. 게다가 커피에는 위에 초콜릿에서 말씀드린 <테오브로민>이란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요. 그러므로 특히 커피는 카페인뿐 아니라 테오브로민까지 함께 들어있어 강아지에게는 사약이 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주셔야 할 음식이에요.

–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유제품

"유제품"
“유제품”

 유제품은 크게 치명적인 음식이어서 말씀드린다기보다 사람들 중에도 유제품 속 유당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해 우유만 먹으면 설사를 하시는 종종 분이 계시는데요.

 강아지들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아 대부분이 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하게 돼요.

그래도 우유를 먹이고 싶으시다면, 강아지 전용 우유(유당이 제거된 제품)를 골라서 주셔야 해요.

이렇게 반려견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관련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실 반려견에게 특별히 간식을 주는 것이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길인가, 주인의 만족을 위한 길인가 잘 생각해 보시는 것을 먼저 추천드려요.

그렇게 하신다면 위와 같은 고민은 애초에 하실 필요가 없으실 테니까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담아 오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반려견 실내에서 키울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 강아지 나이 계산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