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목욕 주기와 주의할 점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함께 살고 있는 또는 살게 될 반려견에게 맞는 목욕방법을 생각해보세요.
반려견 목욕 대한 이야기에 앞서 사실 사람을 비롯한 동물들은 원래는 목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에요.
그렇다고 목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는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고요.
야생에서 생활하는 동물들(옛날 사람을 포함)은 목욕을 일부러 하진 않아요.
하지만 사람들의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청결함을 위해 목욕을 하게 된 사람, 그리고 이러한 사람과 함께 살게 된 반려동물의 경우 사람의 편의를 위해 목욕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반려동물이 목욕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사람이 사는 환경의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랍니다.
반려동물의 냄새 그리고 혹시 모를 세균과 진드기 등의 해충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인 것이지요.
위에 이야기한 것처럼 원래 목욕이 필요치 않은 반려견이기에 목욕을 사람처럼 너무 자주 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럼 반려견의 목욕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콘텐츠
반려견 목욕 주기
반려견 목욕 주기는 야외 생활을 얼마나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져요.
주로 실내에서만 생활한다면 월 1~2회만으로도 충분하고요.
주로 야외에서 생활하는 경우에는 너무 지저분해졌다 싶을 때 한 번씩 목욕을 시켜주면 된답니다.
반려견 목욕 시 주의할 점
털로 덮여있는 피부이기 때문에 강아지의 피부는 우리의 두피처럼 매우 약한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목욕을 시킬 때 손톱으로 벅벅 문지르면 쉽게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목욕을 시켜야 해요.
그리고 귀속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해요. 아기들과 마찬가지로 귀속에 물을 제거하기 어려운 강아지는 염증이 생길 수 있거든요.
반려견 목욕 후 물기를 닦을 때
물기를 닦을 때에도 너무 박박 닦으면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수건으로 부드럽게 털의 물기를 닦아주어요.
그러고 나서 빗질과 함께 드라이기로 다시 한번 물기를 말려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이때에는 드라이기 바람을 주인의 손등으로 향하게 하여 바람이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며 말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목욕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벼룩, 진드기 예방/구제 샴푸
벼룩, 진드기 예방/구제 샴푸의 경우 샴푸를 할 때 붙어 있는 진드기나 벼룩을 떨어뜨리는 효과는 있지만 샴푸 이후 붙는 경우에는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답니다.
그러므로 샴푸 외에 외용 약품을 추가로 사용하셔야 해요.
서양 반려견의 생활환경
서양이 고향인 반려견은 덥고 습한 환경이 아닌 곳에 맞는 유전자로 진화해 왔기때문에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피부질환이 생기기 쉬워요.
그러므로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피부염을 앓을 때 목욕
피부염이 있을 때 주변 환경, 먹는 음식이 매우 중요해요.
그리고 청결함 또한 매우 중요한데요. 이 청결함을 위해 평소보다 목욕의 횟수가 많아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이때 어떤 샴푸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일반샴푸
개 전용 샴푸 중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반 샴푸의 경우 털의 윤기와 냄새 제거를 위해 사용하게 돼요. 이 샴푸를 피부염이 있는 강아지에게 사용한다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저자극 샴푸
일반 샴푸의 성분 중 자극이 있을만한 성분들을 제거, 자연성분으로 대처한 제품이지만, 그래도 일반샴푸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염증의 초기나 심할 때에는 저자극 샴푸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건강할 때 또는 치료가 얼추 끝나가는 시기에 사용하길 권해드려요.
약용 샴푸
반려동물이 늘어남에 따라 상황에 맞는 약용샴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증상에 맞는 샴푸를 잘 선택하셔서 사용하셔야 해요.
그래도 다른 샴푸들과 달리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샴푸로 피부염이 있을 때 사용 가능하니 잘 선택해 사용하시길 바라요.
살균 샴푸
이름 그대로 살균을 위한 샴푸로 피부에 자극이 심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염증의 세균을 죽이기 위한 목적으로 가장 적합해요.
그러나 세균이 번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배제하고 살균 샴푸만으로는 오히려 자극의 반복만으로 좋지 못한 상황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세균 번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시고 난 뒤 살균 샴푸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려요.
그리고 살균 샴푸는 자극이 심하니 적절한 사용량을 잘 확인하시고 난 뒤 사용하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라요.
여기까지 반려견의 목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어요.
이번 글의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원래 목욕을 하지 않는 동물에게 사람의 편의를 위해 목욕을 시키는 것이라는 점 기억하시고 너무 잦은 목욕은 오히려 반려견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라요.
반려견의 목욕보다 우선 함께 생활하는 환경을 청결하게 정리 정돈과 청소를 자주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